중점과제1 | 인성교육 강화 프로그램 운영 |
심성교육 | 일일 명상의 시간 운영, 삼일지킴이 활동, 양심우산 제도 운영, 리더십&인성함양캠프 활동 |
가치교육 | 표준화 심리검사, 자기주도학습 일지작성, 개인 및 또래상담, 학업중단예방 대안교실 시범학교 운영 |
도덕교육 | 한일국제교류, 학생주도 자치활동 활성화(교문. 급식 지도, 장애우와 함께하는 체육대회 및 축제, 수능기원제 등), 학생. 학부모와 함께하는 힐링캠프 |
중점과제2 | 진로연계 독서교육 활성화 |
목 적 | 진로연계 독서활동을 통해 자신의 소질·적성·능력을 탐색하고 진로 선택의 자료로 활용함 |
중점운영과제 | 교과교육과정 및 진로선택과 연계한 독서활동 계획 수립, 독서활동 및 기록장 정리와 소감문 작성, 진로연계 독서활동 보고서 작성 |
기대효과 | 자신의 진로 분야에 대해 보다 깊고 폭넓은 시각 형성 인문학적 소양의 함양과 고등사고 능력 배양 및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 나와 타인의 삶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인성 함양 |
중점과제3 | 무한상상실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
추진배경 | STEAM 선도학교로서 다양한 STEAM 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며, 좀 더 차원이 높은 프로그램 구현을 위해 무한상상실의 기자재와 교구 확충 및 실험실습비 지원을 확대함 |
운 영 | 창의적인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무한상상실 환경 조성 융합적 소양 향상을 위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지역사회와 연계한 과학기술 관련 진로탐색 활동 |
중점과제4 | 4차 산업혁명 프로젝트 운영 |
목 적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성장동력으로 인식되는 드론, 3D프린터, 아두이노 등을 소재로 메이커 교육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4차 산업 혁명 프로젝트의 개발 및 적용을 통하여 21세기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창의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진로 탐색 능력을 신장시킨다. |
주요활동 | 4차 산업 혁명 프로젝트를 통한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드론 활용 활동, 아두이노, 3D프린터 활동, 영상제작활동 |
특색사업1 |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
목 적 | 수업방법의 개선을 통한 학생선택형 교육과정의 운영 |
중점운영과제 | 실제적인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과정중심평가 활성화,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지도 내실화 |
기대효과 | 학생 선택 중심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의 교육 만족도 향상 학교의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역량 향상 진로 설계와 성장을 돕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역량 강화 |
특색사업2 | 융합인재역량강화 STEAM 프로그램 운영 |
목 적 | 학생들의 STEAM 캠프 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를 지닌 융합인재로서의 자질 함양과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프로그램 운영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기 주도적 탐구 능력을 향상시킨다. |
운 영 | STEAM 교육 운영(정규수업 및 창의적 체험활동), STEAM 학생 동아리 운영 (4개동아리 운영) 교원의 전문성 제고 (연수 4회), STEAM 축제 및 캠프 (본교생 대상) |
특색사업3 | 지역사회 및 진로진학 연계 고교학점제 역량강화사업 운영 |
주요내용 | 1. 지역·학생·학부모연계 맞춤형프로그램 - 학부모와 함께하는 힐링 캠프, 사립4개교 연합 지역탐사활동, 인성 함양 인문학 특강 등 2. 진로진학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 학생 맞춤형 학생부 관리 및 진학 설계를 위한 대학 입시 컨설팅, 직업인(전공별 대학생(졸업생) 초청 진로멘토링, 학과(직업)체험 활동, 심리검사, 모의면접, 진학지도 담당 및 담임교사 역량 강화 연수 등 3. L.T.E. EduCampus(거점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
기대효과 |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진로진학 역량 강화 지역사회 이해 제고 및 인성 함양 전인교육 구현 지역사회, 학생, 학부모, 학교간의 원활한 소통으로 공교육의 신뢰 제고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