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재난대비훈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7학년도 합동소방훈련 시나리오
작성자 이원태 등록일 17.06.28 조회수 2033

합동소방훈련 시나리오

진행상황

훈련내용(방송안)

비고

훈련전

안내방송

 

방송 : 자체

방송부원

 

 

 

 

 

 

 

 

 

 

 

 

 

 

 

 

 

 

 

 

 

 

 

 

 

 

----------

화재발생

상황전파 및

화재신고

 

방송 : 자체

방송부원

연막탄:김기환

 

벨작동:김승환

삼일여자등학교 교직원 및 학생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여기는 삼일여자고등학교자위소방대와 공단119안전센터와의 합동소방훈련 지휘본부입니다.

 

잠시 후 15:30부터 삼일여자고등학교 교내 화재에 대비한 가상화재진압 합동훈련이 있겠습니다. 교직원 및 학생여러분은 동요하지 마시고 훈련방송 안내에 따라 침착하고 신속하게 행동하여 주시고, 훈련에 참여하는 자위소방대원 및 학생은 훈련에 적극참여, 본 훈련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소방훈련은 소방서와 학교간 합동으로 실시하는 소방훈련으로, 유사시에 화재로부터 우리의 생명을 보호하고,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며,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훈련은 화재발생 및 상황전파 훈련, 119 화재신고 훈련, 대피 및 피난유도훈련, 환자의료 및 인명구조훈련, 자체 화재진압훈련, 소방차 출동 합동 화재진압훈련, 현장응급복구훈련 등으로 진행됩니다. 훈련 종료후 자위소방대장이신 교장선생님의 말씀과 소방서 관계자의 소방 안전교육으로 합동소방훈련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훈련은 1,2학년 학생들이 실제훈련에 참여하고

운동장에서 훈련상황을 관람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삼일여자고등학교 자위소방대와 소방서의 합동소방훈련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3층동편화장실에 연막탄을 점화한다.

(담당자 : 김기환 )

 

불이야! 외침과 동시에 비상벨 동작(30초 정도)

(담당자 : 김승환 , 송회도 )

 

여기는 삼일여자고등학교자위소방대 훈련본부입니다. 지금시각 현재 본교 본관 3층 동편화장실에서 원인이 파악되지 않은 화재가 발생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1회 더 반복)

 

 

진행상황

훈련내용(방송안)

비고

화재신고

훈련

방송 :자체

방송부원

 

 

화재신고 :

1-10

 

 

 

 

 

 

 

 

 

 

 

 

---------

대피훈련 및

피난유도

 

방송 :자체

방송부원

 

 

 

 

 

 

 

 

 

학생유도:

김남구,조우철,이동재

화재경보 전파상황을 보면서

지금 화재를 발견한 직원의 신속한 화재발생 전파와, 이를 감지한 또 다른 직원이 비상벨을 작동하여 전 교내에 화재발생 사실를 전파하고 있습니다.

 

119 화재신고긴장감있게

여보세요 소방서죠? 여기는 선암동 650-6번지 삼일여자고등학교입니다. 지금현재 우리학교 본관3층에서 원인모를 화재가 발생하여, 직원 및 학생들이 대피하고 있습니다. 빨리 출동해서 화재를 진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 전화번호는 271국에 6889번입니다.

[1학년학생 1(1-10 반장 )]

 

지금 화재경보를 들은 학생이 119에 화재신고를 하고 있습니다. 119에 화재 신고시에는 침착하게 주소와, 화재장소, 그리고 화재내용 및 화재장소에 사람이 있는지를 알려주고, 신고자의 전화번호를 알려주면 되겠습니다.

---------------------------------------------

대피 및 피난유도 훈련

다음은 대피 및 피난유도훈련을 실시하겠습니다. 교내에 계신 직원 및 학생 여러분은 당황하지 마시고, 유도요원의 안내에 따라 신속하고 침착하게 대피하여 주시고 유도요원은 대피가 완료된 후 낙오자가 없는지 살펴주시고 대피장소로 이동하여 대피자 질서유지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대피장소 : 운동장 트렉

대피방법 : 본관과 별관 계단, 중앙현관으로 나와서 유도요원의 안내에 따라 운동장트랙으로 내려가 훈련상황 참관

[ 유도자 김남구 ]

대피자 학생 : 1학년,2학년학생

직원 : 임무부여 없는 직원

대피하는 직원은 학생들이 먼저 대피한 후 뒤따라 이동하고 운동장에 대피한 학생들이 조용하고 질서있게 훈련을 참관할 수 있도록 질서유지를 돕는다.

 

 

진행상황

훈련내용(방송안)

비고

 

의료 및 구조

훈련

 

장소 : 운동장

환자 : 1-10

이송자 : 4(학생)

의료요원: 제민경

 

준비물 :

들것1, 가운5

구급낭1,

압박붕대1,

삼각건1

 

 

 

 

 

 

 

 

방송 : 자체

방송부원

 

 

 

 

 

 

 

 

 

 

 

 

의료 및 구조 훈련

대피가 완료되는 상황을 보면서

 

지금 피난유도요원의 안내에 따라 학생 및 교직원의 대피가 신속하고 질서있게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미처 대피하지 못한 학생 한 명이 경미한 화상을 입고 현관을 나오면서 쓰러지고 있습니다. 의료구호분대는 신속하게 환자를 구조하여 후송시키고 응급조치하시기 바랍니다.

 

환자 : 학생 1(1-10 )

본관 중앙 현관을 나와 바닥에 쓰러진다.

의료요원 : 제민경 , 학생4

구급낭을 메고 환자에게 달려가 환자의 팔에 위생붕대를 감는다. 붕대를 감은 후 학생을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킨다.

 

들것 이동하는 상황을 보면서

의료구호분대원의 신속한 구조활동으로 환자 1명이 무사히 구출 후송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구조를 기다리는 직원 및 학생들이 있다면 계속해서 구조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니, 침착하게 다음사항을 지켜 주기 바랍니다.

첫째, 불길이나 연기로 대피가 어려울 때는 무리하게 통로나 계단을 통하여 대피하지 마시고, 건물 내에서 안전조치를 취한 후 외부로 알려 구조를 기다리고, 갇혀있는 사람은 화기나 연기가 없는 창문 쪽으로 소리를 지르던가 창문 밖으로 물건을 던져 갇혀 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진행상황

훈련내용(방송안)

비고

 

 

 

 

 

 

 

 

 

 

 

 

 

 

 

 

 

 

 

 

-----------

화재진압

훈련

 

장소 : 운동장

준비물 :

연막탄,소화전1

소화기2

담당 : 김기환

 

방송 : 이지영

 

 

 

 

 

 

 

 

 

 

 

 

 

둘째, 연기가 창문이나 문틈으로 새어 들어오면 담요나 양말 등을 물에 적셔 막아야하며, 낮은 자세로 바닥에 엎드려 짧게 호흡을 하시기 바랍니다.

 

세째, 실내에 물이 있으면 천이나 담요 등을 물에 적셔 화상을 입기 쉬운 다리와 손, 얼굴 등 노출된 부분을 감싸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무리 급한 상황일지라도 침착하게 행동하시기 바랍니다.

 

 

 

 

 

 

 

 

-----------------------------------------

화재진압훈련

운동장 중앙에 연막탄을 점화한다.

(담당자 : 김기환)

 

학생이 응급구조되는 것을 보면서

지금 자위소방대원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화재신고훈련, 대피 및 피난유도훈련, 의료 및 구조훈련이 잘 실시되었습니다. 이어서 화재진압훈련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운동장에 발생한 화재는 북쪽으로 불어오는 바람에 의해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소화반은 소방차가 도착할 때까지 소화기 및 소화전을 이용하여 신속히 화재를 진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행상황

훈련내용(방송안)

비고

 

 

장소 : 운동장

소화반 :

박광식,문승현.염창수

 

 

 

 

 

 

 

 

 

 

방송 : 자체

방송부원

 

 

 

 

 

 

 

 

 

 

 

 

 

 

 

 

 

 

 

 

 

 

 

 

 

 

 

소화반 3

본관1층 소화전 : 김승환,

지정된 소화전에서 불길이 일고 있는 장소로 호스를 이동하여, 서편 운동장 화재지점으로 물을 쏘아 화재를 진압한다.

 

 

 

 

 

소화반 활동과 함께 안내방송

 

지금 소화반에서 옥내소화전을 이용한 화재진압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훈련에 임하시는 학생 및 교직원을 위해 옥내소화전 사용법을 잠시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소화전 문을 열고 소화호스와 밸브의 연결을 확인합니다. 연결이 안 되었을 경우에는 신속히 호스와 밸브를 결합시킵니다. 그리고 호스를 들고 화재가 발생한 곳으로 이동시켜 놓고, 소화전 밸브를 개방시킨 다음 화재지점을 향해 방수하면 되겠습니다.

두 사람 이상이 있을 경우 한 사람은 소화전에 대기하다가 밸브를 열어주는 역할을 하면 되고, 나머지 사람은 호스이동과 밸브개폐 연락 및 방수임무를 담당하면 되겠습니다.

특히 혼자일 경우 밸브 개방시 압력이 강하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소화전함의 상부에 소방 모터 가동 스위치가 있으면 파란색 스위치를 누르면 되겠습니다.

 

 

 

 

 

 

 

진행상황

훈련내용(방송안)

비고

응급복구

훈련

 

방송: 자체

방송부원

 

 

 

 

 

방송: 자체

방송부원

 

 

 

 

 

 

 

 

현장 응급복구훈련

삼일여자고등학교 자위소방대원 및 학생여러분! 본교 본관 3층 동편화장실에서 발생한 화재는 본교 자위소방대원과 소방서의 합동 화재진압으로 완전히 진압되었습니다. 본교 자위소방대원과 교직원 및 학생은 지금 즉시 소실된 건물 및 시설, 물품 등에 대한 응급복구에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황 종료

이상으로 2017년도 본교 자위소방대와 소방서의 합동 소방훈련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훈련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과 소방서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어서 본교 자위소방대장이신 교장선생님을 대신하여 말씀과 소방관님의 소방교육이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글 2016년 재난(지진)대피 훈련 실시